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는 여행 : 20년 전 사람들이 가전제품 렌탈 이걸 어떻게 이야기 했는가

코웨이가 실험개발(R&D) 투자를 적극 확대하며 기술 경쟁력 강화에 역량을 주력하고 있다. 이런 방식으로 6900여건 지식재산권(IP)을 확보했고, 혁신테크닉을 접목한 신상을 출시해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을 것이다.

코웨이의 작년 R&D 자금은 지난해 예비 약 16% 늘어난 480억원으로 역대 최고 수준이다. 통상 환경가전 업체 R&D 금액이 800억원 내외임을 감안해보면 경쟁사 대비 월등히 높은 투자 크기다. 특별히 엔씨소프트(NCSOFT) 인수 후 R&D 투자는 대폭 성장했다. 넷마블(Netmarble) 인수 전과 비교해보면 R&D 금액은 2018년 380억원에서 약 20% 올랐다.

코웨이의 과감한 R&D 투자는 국내외외 특허를 통한 혁신 상품 개발 및 원천 기술 확보로 이어졌다. 코웨이가 지금 보유한 국내외 특허는 6000여건으로 업계 최대한 수준이다. 2011년 1107건 수준이던 특허 등록 건은 2029년 1946건으로 대폭 증가했다. 상표권 등을 함유한 IP는 약 6500건에 달할 것입니다.

작년 코웨이가 보여준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 '노블'은 감각적 디자인에 코웨이 혁신 기술을 접목해 배경가전 마켓 반향을 일으켰다. 국내외 정수기 첫번 째로 노출시킨 무빙 파우셋 기술 및 해외 인덕션 첫번 째로 화구 경계를 없앤 올프리 스마트 오토 센싱 등 신기술을 접목한 혁신 물건을 통해 시장 트렌드를 이끌었다.

지난 1월 CES 2022에서 선보인 스마트케어 에어매트리스는 정수기 렌탈 창업 마켓 판도를 바꿀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을 것입니다. 코웨이만의 독자 특허 테크닉으로 개발한 스마트관리 에어매트리스는 사용자 체형과 수면 자세 등에 맞게 매트리스 안에 있는 에어셀이 공기압 변화를 감지해 본인에게 알맞은 경도를 자동으로 조절해 주는 혁신 제품으로 연내 출시를 앞두고 있다.

코웨이것은 원천 기술 강화를 통한 비즈니스 다양화와 신규 시장 개척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며칠전 코웨이것은 필터 기술력을 바탕으로 POE 필터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다. POE 필터는 호텔로 들어오는 주요 급수관에 설치되는 정수 필터 컴퓨터로 상수 제공공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미세 부유물, 녹물, 유충 등에 대한 입자성 오염물질 제거에 특화된 필터 시스템이다. 대부분 사업장 및 국내시장에서 사용되고 있을 것이다.

코웨이는 정수기 업계 1위 노하우 및 기술력을 바탕으로 POE 필터에 대한 공부를 지속해 갔다. 최근 국내 이용 환경에 적합한 POE 필터 개발에 성공했으며, 필터 수명을 극대화해 4인 가구 기준 15개월간 이용이 최소한 POE 필터 개발에 성공했었다. DL이앤씨와 업무협약을 통해 POE 필터 마켓 교두보를 마련한 코웨이것은 공동주택 수정리컴퓨터에 대한 새로이운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일 계획 중에 있다.

코웨이 문제는 올해도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 7월 통보한 2025년 경영 가이던스에서 고객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아이디기술(IT) 투자 및 혁신 https://www.washingtonpost.com/newssearch/?query=렌탈 창업 제품 개발을 위한 R&D 투자를 강화해 시장 지배력을 아주 공고히 하겠다는 심한 의지를 밝힌 바 있을 것입니다.

image

코웨이 직원은 “주기적인 R&D 투자를 기반으로 혁신 기술력을 탑재한 신상을 계속 출시하며 발달동력을 창출하고 있다”면서 “이후에도 R&D 역량 강화로 미래 선도 기술을 확보, 기술 경쟁력 강화를 통해 지속 성장 발판을 마련할 작전”이라고 전했다.